충북옥천군

옥천군보건소, 만65세 어르신 ‘폐렴예방접종’ 받으세요!

옥천군보건소(소장 임순혁)는 올해 만65세(1955년생)가 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대상자는 주소지에 관계없이 보건소와 보건지소를 방문하면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접종은 보건기관에서만 가능하다.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국가에서 전액 지원하는 무료예방접종임에도 불구하고 2019년 12월말 기준 접종률은 72.2%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률 83.4%와 비교할 때 11.2%p 낮은 수준이다.

보건소는 최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폐렴환자 집단발생 및 국내 유증상자 발생과 관련하여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적극 독려하고 있다.

폐렴구균은 잠복기가 1~3일로 짧고, 갑작스런 고열과 오한, 기침, 호흡곤란, 피로 및 쇠약감 등을 동반하며, 노년층의 경우에는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률이 20%~60% 수준으로 매우 높다.

특히 위험한 것은 호흡기 비말을 통해 사람과 사람간의 직접 접촉으로 전파된다는 점으로, 호흡기 질환이 흔한 겨울에 많이 발생한다.

이렇게 위험한 폐렴구균은 1회 예방접종만으로도 폐렴구균 감염에 의한 ‘패혈증’, ‘뇌수막염’ 등 심각한 합병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보건소는,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을 적극 독려하여 감염병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적기에 접종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한편, 관내 어르신들의 접종률 모니터링 등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관리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