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3·1절 나라사랑 신라대종 타종행사 개최 | 뉴스로
경북경주시

경주시, 3·1절 나라사랑 신라대종 타종행사 개최

맑고 웅장한 신라대종 천년의 울림이 경주시 전역에 울려 퍼졌다.

경주시는 성덕대왕신종(에밀레종·국보 제29호)의 모양과 크기, 소리와 종 표면에 새겨진 문양까지 똑같이 복원한 신라대종의 첫 공개 타종행사를 제98회 삼일절을 맞아 3천여명의 경주시민과 함께 개최했다고 밝혔다.

성덕대왕신종이 신라 혜공왕 771년 주조된 후 2003년 개천절 타종 행사를 끝으로 보전을 위해 타종이 중단됨으로써 세계 제일의 종소리를 더 이상 들을 수 없게 되자 2014년 경주시와 시민들의 정성과 뜻이 모여 지난해 6월 1,245년 만에 신라대종으로 재현됐다.

청동 재질에 이 3.75m, 둘레 7m, 무게는 18.9톤에 달하는 신라대종은 단순한 복제품이 아니라 처음부터 복원적 재현이라는 원칙아래 신종과 1%의 오차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완벽하게 제작되었으며, 음향에 있어서도 모든 영역대의 주파수와 화음도가 일치해 맑고 영롱하며 웅장한 천년의 울림을 그대로 살려냈다.

지난해 11월 침체된 도심 경제 활성화와 동부사적지, 대릉원 등 주변 문화유적 접근성을 고려해 구.시청 청사 자리에 종각 세워 안치한 신라대종은 앞으로 신종을 대신해 시민의 날, 광복절, 제야의 종 타종식 행사는 물론 국내외 귀빈, 관광객과 시민들에게도 타종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개방된다.

최양식 경주시장 “오늘 타종행사는 98년전 이 땅에 메아리쳤던 3.1운동의 정신을 되새기고 나라사랑과 국민의 안녕을 바라는 시민 모두의 염원이 담겨져 있다”며 “위기 때마다 일치단결해 국난을 극복했던 선조들의 기개와 정신을 이어 받아 우리 시민들도 한마음 한 뜻으로 단결해 후손들에게 보다 나은 미래와 번영의 경주를 보여주자”고 말했다.

한편 경주시는 그 동안 도 단위행사로 치러온 삼일절 기념행사를 이번 타종식을 계기로 매년 자체적으로 기념행사를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