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몽골 사막에 ‘희망의 나무’ 1만 그루 심는다 | 뉴스로
수원특례시

수원시, 몽골 사막에 ‘희망의 나무’ 1만 그루 심는다

수원시가 올해 몽골 튜브 아이막(道) 에르덴 솜(郡) 지역에 일곱 번째 ‘수원시민의 숲’을 조성해 나무 1만 1천 그루를 심는다.

수원시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몽골 내 사막 확산을 방지하고 황사를 줄이기 위해 2011년부터 숲 조성에 나섰고, ‘수원시민의 숲’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몽골 정부, (사)푸른아시아와 협약을 체결한 수원시는 지난해까지 100만㎡ 넓이 대지에 포플러, 차차르간, 우흐린누드 등 나무 10만 그루를 심어 숲을 조성했다.

수원시는 2020년까지 체계적인 조림지 관리를 위해 관수(灌水)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현지 주민들이 숲을 관리하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유실수 접목, 수목 관리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도 할 예정이다.

도태호 수원시 제2부시장과 수원시의회 의원, 안상욱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이사장, (사)휴먼몽골사업단, 아주대 관계자 등 80여 명으로 이뤄진 대표단은 25일부터 4박5일 일정으로 아이막 에르덴 솜 ‘수원시민의 숲’ 조림지를 찾는다.

27일 열릴 식목행사에는 도태호 부시장을 비롯한 대표단과 주 몽골 한국대사, 몽골 한인회, 몽골 정부 관계자, 지역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다. 도 부시장은 28일 몽골 울란바토르 시에 위치한 이태준 열사 기념공원에 수원 시민을 대표해 기념식수를 할 예정이다.

세브란스 의학교를 졸업한 대암 이태준(1883~1921) 열사는 중국과 몽골에서 항일독립운동을 전개하면서 현지인에게 인술을 베풀어 ‘몽골의 슈바이처’로 불렸다. 몽골·한국 정부는 몽골인들의 존경을 받은 이 열사를 기념하기 위해 2001년 7월 공원을 조성했다.

도태호 부시장은 “우리나에 유입되는 황사의 70% 가량이 몽골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연간 피해규모가 22조 원에 달한다”면서 “수원시민의 숲이 국가적인 황사 피해를 방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몽골 정부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숲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