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무촌고가 밑 회전교차로 개선사업 완료 | 뉴스로
경기이천시

이천시, 무촌고가 밑 회전교차로 개선사업 완료

이천시(시장 조병돈)가 교통선진행정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회전교차로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금번에는 부발읍 무촌리 무촌고가 밑의 교차로에 대한 개선사업을 8월중 완료하여 시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이천시는 2016년에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전국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바 있다.

금번 사업은 불안전하게 운행되던 회전교차로에 대해 경기도 지원을 받아 개선 한 것으로, 주변 대기업들의 물류차량인 대형화물차나 트레일러 등 운행 시 교통사고 감소는 물론 교차로 통행 안전과 속도 향상에 기여했다.

이천시는 2011년 서희동상 회전교차로를 시작으로 2016년 마장면 이치 1리 회전교차로까지 총 5개소를 설치했다. 특히, 금년에는 야간운행 시 눈에 잘 띄도록 LED 바닥 경관조명을 회전교차로 전체에 설치하여 시민들과 방문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한편, 한국교통연구원의 회전교차로 설치 전·후를 비교한 결과를 보면 회전교차로 설치한 후 교통사고 건수 59%감소, 사상자 수는 67.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도로 기하구조 변경으로 교차로 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상충 횟수를 줄이고 회전교차로 진입부 및 교차로 내 감속 운행을 유도하여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다.

회전교차로 운행 요령은 기본적으로 회전교차로는 이미 진입해 주행하는 차에게 무조건 우선권이 있다. 따라서 회전교차로 진입을 하기 전에 무조건 속도를 줄여 회전 중인 차에 양보를 하고, 진입 대기 중인 차는 일시 정지를 해야 한다. 회전교차로 진입을 한 이후에는 반드시 진입을 알리는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진입 후에는 우측 방향지시 등으로 자신이 빠져나갈 도로를 다른 차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