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시민이 뽑은 ‘서울의 코로나 10대 뉴스’, 1위는 ‘제로페이・서울사랑상품권’

올 한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힘이 된 서울의 뉴스 1위는 ‘제로페이‧서울사랑상품권’이다.

서울시가 지난 11월부터 온라인을 통해 진행한 ‘서울의 코로나 10대 뉴스’ 시민투표 결과, ‘제로페이‧서울사랑상품권’이 58,513표(9.2%)를 받아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50,962표, 8.0%), ‘돌봄SOS센터’(49,318표, 7.8%), ‘서울 공공와이파이 까치온’(36,401표, 5.7%),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이동식 선별진료소’(34,433표, 5.4%)가 그 뒤를 이었다.

‘서울의 코로나 10대 뉴스’ 선정 시민투표는 지난 11월 9일부터 12월 4일까지 총 26일간, 코로나와 관련된 서울의 주요 뉴스 30개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 투표에 예년보다 많은 241,256명이 참여하여(참여자 1인당 최대 3개까지 선택 가능, 총 투표수 634,977표) 코로나 관련 뉴스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도를 알 수 있었다.

‘서울의 코로나 10대 뉴스’ 투표 결과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①‘코로나19를 이겨내게 한’ 경제·민생 뉴스 3건(1,2,9위), ②‘코로나19로부터 서울을 지켜낸’ 안전, 건강, 방역 뉴스 4건(5,6,7,10위), ③‘코로나19를 견뎌내게 한’ 문화, 스마트, 복지 뉴스 3건(3,4,8위)이 10대뉴스로 선정되어 시민들이 코로나 관련 전반적인 영역에 고루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서울의 코로나 10대 뉴스’ 투표 결과를 요약해 보면, 시민들은 ‘상생’, ‘언택트’, ‘S방역’을 올 한해 중요한 키워드로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시민들이 공감한 서울의 코로나 뉴스 1위는 ‘제로페이‧서울사랑상품권’(58,513표, 9.2%) 이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절감을 위한 모바일 결제플랫폼으로 2018년 12월 첫 선을 보인 이후 사업 2년차를 맞는 올해에는 서울기준 약 7,500억원의 누적결제액을 기록하여 코로나 시대 새로운 결제 형태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난 1월 서울 지역 내 소상공인 매출증대를 위한 서울사랑상품권 5,510억원을 제로페이 기반으로 발행함으로써, 경기 침체 속에 합리적 소비를 원하는 시민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시장이 확산되면서, 카드를 주고받지 않아도 된다는 제로페이의 장점도 소비자의 호응을 얻은 요인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제로페이를 단순 결제수단을 넘어 소상공인과 소비자가 상생하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진화시킨다는 계획하에 제로배달유니온, QR 전자출입명부제, 광역교통카드 등 적용 분야를 확대시키고 있다. 앞으로 중국 위쳇페이와 제휴를 시작으로 글로벌 간편결제를 도입하는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제로페이 시스템을 확장할 계획이다.

시민들이 공감한 서울의 코로나 뉴스 2위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50,962표, 9.0%)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돌봄공백을 해결해 주는 돌봄SOS센터(49,318표, 7.8%)가 3위를 차지했다.

투표 결과는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를 방문하거나 포털 네이버 및 다음에서 ‘서울시 10대 뉴스’를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서울의 코로나 10대 뉴스 투표를 진행하는 중에 다시 확진자가 급증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는 등 코로나 재확산이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라 마음이 무겁다.”며, “서울시는 10대뉴스 투표에 참여해주신 시민들의 뜻을 받들어 코로나를 멈추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하니, 시민 여러분들도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천만시민 긴급 멈춤 캠페인’ 등에 함께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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