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첫 종합 온라인 사절단 성공적 운영, 92만 달러 수출 계약추진 기대 | 뉴스로
경상남도

경남지역 첫 종합 온라인 사절단 성공적 운영, 92만 달러 수출 계약추진 기대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와 경남KOTRA지원단이 온라인 무역사절단을 통한 수출상담회를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상담회는 8월 18일(화)부터 24일(월)까지 진행했으며, 현지수입자(바이어) 측의 요청에 따라 25일부터 26일까지 2일간 추가 상담회도 이루어졌다.

상담회에는 몽골, 카자흐스탄 등 북방 신흥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수출기업 7개사(의료기기4, 산업기계1, 식품2)가 참가했다. 상담회 집계결과 52건, 186만 달러의 수출 상담이 이뤄졌으며 이 중 92만 달러의 수출계약 추진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올해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무역사절단 파견 대상국으로의 입국이 어려워져 전면 비대면 방식인 ‘온라인 화상상담’으로 대체해 진행됐다.

KOTRA해외 무역관의 협조 하에 현지 바이어를 발굴해 국내기업과 1:1 화상상담으로 진행했으며, 기존 기업에 지원하던 항공료를 화상 상담에 도움이 되는 기업 제품 홍보영상을 제작하는 데 지원하여 화상상담의 효율을 높였다.

몽골과 카자흐스탄 두 시장은 신흥시장으로 분류돼 향후 수출 확대가 기대되는 지역이다. 특히 카자흐스탄은 올해 코로나19 속에서도 경남수출이 16.4%(누적 1,496백 달러) 상승했으며, 몽골 또한 매년 6%대의 경제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나라로 산업기기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해 우리 기업의 시장진출이 기대되는 곳이다.

온라인 사절단은 올해 총 5회 이상의 상담을 더 추진할 계획이며, 기업의 수요에 따라 상담 지역을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미중무역분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코로나19 마저 전세계적으로 확산돼 수출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어려운 대외 환경 속에서도 비대면 기반 해외마케팅을 적극 지원해 수출선을 적극 발굴하는 등 우리 중소 수출기업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수출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