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섭 공주시장, “공주형 푸드플랜 올해 안에 안착 시키겠다” | 뉴스로
충남공주시

김정섭 공주시장, “공주형 푸드플랜 올해 안에 안착 시키겠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올해 ‘공주형 푸드플랜’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공주의 미래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설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시장은 22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에서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공주시민들은 물론 인근 대도시 생활권 시민이 함께 소비하는 지속가능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푸드플랜 지역 내 주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동시에 기획생산 체계 구축, 인력양성 프로그램 수립 등 내실을 강화하는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자체적 로컬푸드 인증과 함께 농산물 생산과정을 생산자와 소비자가 같이 살피며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자주인증’에 초점을 맞춰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도시민들도 먹거리를 통해 돌봄 강화, 도시농업, 마을공동체 활성화 등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도록 푸드플랜에 농촌과 도시의 지향점을 함께 담아달라고 말했다.

로컬푸드 직매장, 농가 레스토랑, 공유부엌 등을 갖춘 먹거리 종합시설과 시민 커뮤니티 시설, 어린이 쉼터 등이 결합된 로컬푸드 복합시설 등을 조성해 지역공동체와 사회경제조직이 함께 참여토록 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어 지역 농산물이 안정적으로 소비되기 위해선 상품화가 중요한 만큼 시설 농가를 조직화하고 식품가공업체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등 식품가공산업의 활성화도 과제로 꼽았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푸드플랜을 통해 지역의 먹거리 선순환 체계가 정착되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확실한 마중물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올해 협업과제로 추진되는 푸드플랜 정책이 도농복합도시인 공주의 농업과 농촌의 미래를 바꾸는 새로운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먹거리 종합 계획 수립, 푸드플랜 민관협의체 및 먹거리 추진위원회 등을 구성해 운영해온데 이어 올해 푸드통합지원센터와 농산물 안전성 분석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