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문화・교육 복합화시설 ‘북구문화센터’ 개관 | 뉴스로
광주 북구

북구, 문화・교육 복합화시설 ‘북구문화센터’ 개관

광주광역시 북구(구청장 문인)는 24일부터 지역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의 마중물이 될 북구문화센터를 개관한다고 23일 밝혔다.

북구는 지난달 양산동(하서로 299)에 총 116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부지 4798㎡, 연면적 2841㎡(지하1층, 지상 3층)규모의 북구문화센터를 건립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개관 준비를 마쳤다.

센터는 공연장 377석, 도서관 180석, 오픈갤러리 등 문화・예술・교육 기능을 갖춘 복합화시설로 1층은 무대, 관람석, 연습실 2층은 매표소, 휴게실, 오픈갤러리, 어린이 도서관 3층은 종합자료실, 세미나실, 창고 등으로 조성됐다.

센터와 함께 문을 여는 양산도서관은 성인도서 1만 1천권과 어린이 도서 1만권 등 총 2만 1천권의 장서를 확보하고 종합자료실과 어린이실을 별도로 구분해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특히 종합자료실은 북카페 형태로 개별 디지털 좌석을 설치해 독립된 공간을 제공하게 되며 유아와 어린이 열람 공간으로 구분된 어린이실은 창가열람대, 빈백의자, 소파, 책소독기 등을 비치해 편리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아울러 센터 시설 중 공연장은 전문적인 공연이 가능한 무대 장치와 음향기기를 갖추고 있어 지역 예술인들의 공연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북구는 향후 다양한 공연행사와 독서・인문 강좌 운영 등을 통해 지역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독서문화 확산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북구문화센터 및 양산도서관 이용 관련 자세한 사항은 북구청 문화예술과(062-410-6621), 도서관과(062-410-8242)로 문의하면 된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에 개관하게 될 북구문화센터가 주민의 오랜 숙원을 해결함과 동시에 지역 문화・교육 발전의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주민과 문화예술인의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센터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문화센터 개관식은 코로나19의 지역감염 상황의 엄중함을 고려해 추후 개최될 예정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