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재생의 미래와 전략’ 국제 컨퍼런스 개최 | 뉴스로
서울특별시

서울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재생의 미래와 전략’ 국제 컨퍼런스 개최

서울시가 ‘포스트 코로나, 도시재생의 미래와 전략(Post COVID-19, the Future and Strategy of Urban Regeneration)’을 주제로 한 ‘2020 서울 도시재생 국제 컨퍼런스’를 10.22(목)~23(금) 양일 간 개최한다.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되며, 서울시 공식 유튜브 채널(국·영문)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된다.

서울시 공식 유튜브 채널(국문) : https://www.youtube.com/user/seoullive

이번 컨퍼런스는 사회·경제·문화 등 삶의 방식 전반의 대전환이 예상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재생의 가치와 비전을 조명하고 미래 전략을 논의하는 국제적 공유의 장(場)이다.

특히, UN 산하 국제기구인 UN-Habitat의 ‘Urban Octorber’와 연계해 규모와 내실 모두 명실상부한 도시재생 분야 최고의 국제행사로 개최한다. 서울시가 지난 9년 간 역동적으로 추진해 온 도시재생의 정책과 사례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그 미래방향을 함께 모색한다.

‘2020 서울 도시재생 국제 컨퍼런스’는 개회식, 세션1-커뮤니티의 회복과 도약, 세션2-일상공간의 변화를 위한 도시재생 실험실, 세션3-도시재생 가치의 공유와 확장, 특별대담-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재생의 미래가치와 변화를 말하다로 구성된다.

개회식은 22일(목) 오후 2시 개회선언으로 시작된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도시 위기 대응을 위한 도시재생의 역할’을 주제로 기조연설한다.

기조연설을 통해 서 권한대행은 도시공간을 전환할 창조적 해법 중 하나로 ‘커뮤니티’의 가치에 주목하고, 서울형 도시재생을 통해 추구할 5가지 미래 가치를 제시한다.

S(Sustainable Community) : 지역공동체가 계속해서 살고 싶고, 일하고 싶은 커뮤니티다.
E(Equal Community) : 공정하고 공평한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O(Open Community) : 열린 커뮤니티를 추구한다.
U(Unique Community) : 매력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공간, 기억을 통해 역사를 공유한다.
L(Livable and Lively Community) : 살기 좋고 활력 있는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UN-Habitat 사무총장인 Maimunah Mohd Sharif도 ‘국제협력과 도시재생 및 회복’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이밖에도 World Bank의 Global Director인 Sameh Wahba, 김희걸 서울특별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장, 이충기 서울특별시 도시재생 명예시장이 축사한다.

이외에 세션1~3에 걸쳐 케냐, 영국, 폴란드, 미국, 말레이시아, 이란, 이집트 등 세계 각 국가와 도시의 공공부문뿐만 아니라 도시재생 학자, 전문가, 활동가, 청년, 학생 등 다양한 주체가 그 간의 도시재생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고 그 미래의 모습을 함께 그려본다.

이번 컨퍼런스를 뜻깊게 마무리할 특별대담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재생의 미래가치와 변화를 말하다’를 주제로 코로나19 이후의 도시의 공간적, 사회적 모습에 대해 논의한다. 김학진 서울시 행정2부시장, 서순탁 서울시립대 총장, 런던대학교 UCL 교수인 Michael Batty, 도시학자인 Andy Merrifield가 참여한다.

서울시는 이번 ‘2020 서울 도시재생 국제 컨퍼런스’를 통해 서울형 도시재생의 가치가 국제사회로 확산되길 기대하고 있다. 동시에, 컨퍼런스에서 논의된 내용을 적극 반영, 서울시 도시재생의 미래전략을 수립해 지속가능한 도시로의 전 세계적 걸음에 동참할 계획이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도시가 주체가 돼 미래 좌표를 사람과 지속가능성에 맞추고 오랜 시간 담론으로만 존재했던 지속가능한 문명으로의 대전환을 실천에 옮겨야 할 절호의 시간”이라며 “이번 컨퍼런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지속가능한 도시관리 모델로서의 도시재생의 미래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시재생에 관련 국내·외 전문가, 청년, 시민 등 여러 참여자의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해 도시다움을 회복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도시재생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