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20년 숙원사업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 첫발 | 뉴스로
충남서천군

서천군, 20년 숙원사업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 첫발

서천군(군수 노박래)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이 지난해 12월 29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서 수리불안전답의 만성적인 물 부족 현상이 해결될 전망이다.

‘판교지구 다목적농촌용수개발 사업’은 금강물을 이용해 서천군 2555ha, 보령시 1280ha, 부여군 301ha 등 총 4136ha에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2021년부터 2026년까지 6년간 사업비 2076억 원이 투입되며, 양수장 5개소와 용수관로 119.6km가 설치될 계획이다.

특히 2021년도 예산안에 사업비 3억 원이 반영돼 한국농어촌공사에서 기본조사실시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서천군 내 천수답의 가뭄해결을 위한 국비확보에 노력을 기울였지만 별다른 성과 없이 답보상태를 이어오다가 2017년 부사호 가뭄피해를 계기로 국무총리실 건의, 기재부 및 농림부에 수차례 사업의 필요성을 피력하는 등 서천군수 이하 모든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2001년 최초 사업을 계획한지 20여 년 만에 그 한을 풀게 됐다.

서천군 지역의 최근 10여 년간 강우량은 충남 평균의 72~86%에 불과해 저수지 상류지역 및 금강용수를 사용하지 못하는 판교지역 천수답과 부사간척지의 경우 영농활동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부사호의 경우 담수호라는 특성으로 강우량 감소 시 부사호의 유입수량 감소로 내수위가 저하되고 유입염수 증가로 염도가 상승해 염해피해로 인한 농작물의 생산성저하 및 소득 감소로 농민들의 고충이 말로 다 할 수 없는 실정이었다.

서천군은 이번 사업 추진으로 수리불안전답 2236ha, 부사호 염해지역 1900ha에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농작물 생산량 증대 및 벼 이외의 타작물 재배 기반 마련으로 기후변화에 대비한 다양한 작물 재배가 가능해져 농가 소득이 증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영농철이 아닌 10월에서 이듬해 3월까지는 부사호의 여유용수를 서천군 대표 수산물인 김 세척수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해수의 영양염류 부족으로 인한 김 황백화 현상발생 시 부사호 담수를 바다로 방류해 황백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서천군 농민들의 오랜 숙원인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이 역사적인 첫발을 내딛게 됐다”면서 “그동안 농업용수 부족으로 인해 고통받았던 농민들의 시련을 끝내고 물 걱정 없이 마음 편히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충남도 및 한국농어촌공사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사업계획 단계부터 꼼꼼하고 철저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