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노후하수관로 정비…용담호 맑은 물 보전에 앞장 | 뉴스로
전북진안군

진안군, 노후하수관로 정비…용담호 맑은 물 보전에 앞장

진안군(군수 전춘성)이 용담호의 맑은 물을 보전하기 위해 2021년도부터 관내 노후하수관로 정비 사업에 나선다.

군에 따르면 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21년~24년까지 총 297억원(국비 148억원)을 들여 노후 하수관로 교체 및 개・보수를 추진키로 했다.

군은 이번 노후 하수관로 정비를 통해 하수관로의 오접, 이탈, 파손 등으로 인한 침입수 및 우수 유입을 차단하고, 가정 내 옥외수도전, 마당 및 지붕배수 등이 하수관로에 유입되는 불명수를 차단하여 맨홀 역류, 악취발생 등의 민원을 최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300만 전북도민의 식수로 사용되고 있는 용담호의 수질 보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비구간은 진안읍을 포함한 11개 읍·면 전역으로 진안공공하수처리장을 포함한 총 31개 하수처리구역이 포함된다.

또한, 노후 하수관로 정비와 주변 배수개선을 통해 도로의 지반침하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 노후 하수관 관리, 배수 개선을 연계 시행하게 된다.

진안군 관계자는 “하수관로는 생활하수가 발생했을 때 처리시설인 하수처리장까지 이송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시설로 오염물질을 적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환경기초시설이다.” 며 “이번 국가예산 확보로 이상개소의 하수관로를 정비하여 수질오염사고를 방지하고 방류수 수질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어 군민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진안군은 진안공공하수처리장 하수유입량 과다(불명수)로 차집관로 교체를 위해 2016년 6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38억원을 투입하여 진안읍 군상리・ 군하리 일원에 차집관로 총 5.9km 중 5.3km를 교체 완료했으며, 지난 18년 4월부터 19년 12월까지 진안읍 진안시장, 공용버스터미널 주변 노후하수관로 3.5km 구간을 16억원을 들여 정비를 한 바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