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446억 들여 읍.면지역 공공하수도 보급 확대 | 뉴스로
창원특례시

창원시, 446억 들여 읍.면지역 공공하수도 보급 확대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도심지보다 하수도 보급에서 소외된 농어촌지역(의창구 동읍·대산면, 마산합포구 진전면·구산면, 마산회원구 내서읍)에 총 사업비 446억원을 투입해 공공하수도 보급을 확대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소규모 하수처리장 2개소, 오수관로 L=51㎞를 설치하고, 1,398가구에 대한 배수설비 공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분류식 하수처리구역 내 배수설비 공사는 하수도법에 따라 개인 부담이지만 하수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공공하수도 미보급 지역에 신규 하수도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등은 시에서 정화조를 폐쇄(정화조 청소 비용은 개인 부담)하고 공공하수도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그동안 오수관로 미설치로 악취 등 정화조 관리에 불편을 겪었던 해당 지역 주민들의 생활 불편 사항을 상당 부분 해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마산합포구 구산면 지역과 진동면 일부 지역(다구·도만마을)에 대한 공공하수도 보급을 위해 금년 ‘구산면 일대 하수관로 정비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했으며 2021년 완료 예정이다.

이번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은 구산면 16개 마을, 진동면 2개 마을 약 1,500여 가구를 대상으로 공공하수도 보급을 위한 것으로, 추정 사업비 32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비는 환경부 국비보조사업으로 총사업비의 70%를 국비로 확보하여 시행할 예정이며, 사업 완료 시 구산면 지역의 하수도 보급률이 100%(현재 34%)로 하수도 보급이 완료된다.

조도제 하수도사업소장은 “소외된 농어촌지역에 하수도를 보급하여 가정 내 정화조 사용에 따른 생활 불편 해소는 물론 주변 수역 수질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생활환경이 열악한 읍면지역의 공공하수도 보급에 앞장서 지역 주민 보건향상 및 위생적인 생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