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평화테마파크 조성사업, 중앙투자심사 통과 | 뉴스로
강원평창군

평창군, 평화테마파크 조성사업, 중앙투자심사 통과

평창군(군수 한왕기)이 ‘평화 테마파크 조성’사업이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일 밝혔다.

2020년 국비 27억원 확보에 이어 이번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2018평창동계올림픽 레거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평화 테마파크 조성’사업이 본격 탄력을 받게 되었다.

지방재정 투자사업 중앙심사는 행정안전부가 사업의 필요성과 사업계획의 타당성 등을 심사하는 제도로,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규칙에 따라서 총사업비 200억원 이상의 신규투자사업은 중앙투자심사를 받아야 한다.

이에 따라 평창군은 총사업비 484억이 소요되는 ‘평화 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하여 지난 4월 중앙투자심사를 요청하였으며 올림픽 유산사업의 핵심인 평화 테마파크 조성의 필요성 및 시급성 등을 인정받아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군은 2019년 8월부터 추진한 평화 테마파크 조성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지난 4월 마무리하였으며, 2020년 9월부터 2021년 상반기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진행하여 2021년 하반기에 본격 착공을 계획하고 있다.

한왕기 평창군수는 “평화테마파크 조성으로 올림픽 역사상 가장 성공한 올림픽으로 평가받는 평창동계올림픽을 기념하고, 올림픽이 남긴 평화라는 유산을 담을 수 있도록 평창의 랜드마크를 조성함과 동시에 지역관광 콘텐츠와의 융합을 통해 평창군을 세계적인 올림픽 관광도시로 육성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평창올림픽 이후 대회 관련 시설의 사후활용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와 욕구가 매우 높았던 만큼, 군의 주요 숙원사업이었던 ‘평화 테마파크 조성’사업이 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향후 지역관광 활성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