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동절기 노숙인 보호 순찰 활동 추진 | 뉴스로
충남홍성군

홍성군, 동절기 노숙인 보호 순찰 활동 추진

홍성군(군수 김석환)은 동절기 한파에 대비하여 각종 위험에 노출된 노숙인들을 보호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달부터 내년 3월 말까지 ‘동절기 노숙 현장 순찰 활동’을 추진한다.

이에 군과 보건소, 홍성경찰서, 홍성소방서 등 4개 기관은 ‘노숙인 현장대응반’을 구축하여 노숙인 안전 보호 체계를 구축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현장대응반은 노숙인을 발견할 경우 연고자가 있는 노숙인은 귀가 조치하고, 연고자가 없는 노숙인은 상담을 통해 노숙인 자활시설 등을 안내하고, 의료 지원이 필요한 경우 병원 입원 및 의료비 등을 지원하여 노숙인이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 군 복지정책과 희망복지팀은 별도로 홍성·광천역, 버스터미널, 다리 밑, 공원 등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주1회 야간 순찰활동을 실시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복성진 복지정책과장은 “거리노숙인 중에는 고령자, 알코올중독자 등이 많아 동절기 한파에 무방비 노출 시 동사 등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크다며, 유관기관의 협력을 통해 노숙인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현장대응반을 꾸려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홍성군은 올해 대교리 교각 밑에서 노숙을 하던 2명의 노숙인을 발견했으며 지속적인 상담 및 설득 끝에 민간기관을 연계하여 주거 마련을 돕고,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하여 기초생활수급 신청 및 병원 진료 등을 지원하는 등 노숙인들의 생활안정을 돕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